TY - BOOK AU - 김상엽 PY - 2020/04/30 SN - 978-89-6612-391-9 (PDF) UR - 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783 AB - ● 연구의 배경 ○ 국토교통부의 교통분야 주요 정책으로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 대중교통, 철도중심의 교통 SOC투자 추진 및 연계교통체계 구축 등 투자효율화」로 선정하여 추진 중에 있음 ○ 이 정책의 일환으로 고속도로휴게소에 대한 이용자편의를 증진시키고자 고속도로 휴게소 혁신 중장기 마스터플랜('18~'22)을 국토교통부와 도로공사에서 수립하였으며, 주요 실행과제로 휴게소 내에 환승시설을 도입하는 공공교통 허브 구축을 확대할 예정임 ○ 현재 환승시설을 운영하는 고속도로 휴게소는 호남선 정안휴게소, 영동선 횡성휴게소, 경부선 선산휴게소, 중부선 인삼랜드 휴게소 등 총 8개소가 설치되어 있음 ○ 하지만 전라북도에서 수도권과 대전 등으로 이동하는 고속버스의 주요 이동경로인 호남고속도로에는 환승시설을 갖춘 휴게소가 없는 상황으로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환승시설의 도입이 필요함 ○ 여산휴게소의 경우 지리적으로 천안-논산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익산포항선, 순천완주고속도로 등으로 분기 및 합류 위치에 있어 환승시설을 설치하기 적합한 위치에 있음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에서는 편안하고 수준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여산휴게소 내 환승시설 도입 타당성 검토하고 여산휴게소 환승시설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안을 하고자 함 PB - 전북연구원 NV - 정책연구;2020-PR-27 TI - 호남고속도로 여산휴게소 환승시설 도입 타당성 검토 KW - 고속도로 KW - 대중교통 KW - 고속버스 KW - 교통수요 KW - 교통정책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