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비점오염관리 최적관리기법 적용, 확산 시범사업 3차년도 - 새만금지역

● 연구목적 본 과업은 ‘농촌비점오염관리 최적관리기법 적용 및 사업효과 분석 및 평가’의 일환으로 전라북도 부안군의 농촌지역에 농촌 비점오염 최적 관리기법을 적용·보급하고 이를 평가하여 전국 확대를 위한 사업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 2가지의 과업을 수행하고자 한다. 1) 논을 대상으로 농촌비점오염 관리기법(물관리, 시비관리, 복합관리)을 적용하고 수문 수질 모니터링의 수행 및 저감효과의 분석과, 2) 모니터링 자료를 기반으로 포장 및 유역 연계모형을 이용하여 유역 차원의 최적관리기법 저감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새만금; 비점오염; 비점오염원; 수질관리; 거번넌스; 수질오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