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노후산업단지 경쟁력강화 대응전략 수립 연구

● 연구 배경 ○ 산업단지가 지속해서 공급되면서 초기에 공급된 주요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산업단지 노후화 문제가 사회, 경제적 이슈로 부각 ○ 산업단지의 노후화는 물리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산업단지의 전반적인 기능을 감소시키고 있어 적절한 대응 정책이 요구되고 있음 ○ 정부는 세계화와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노후산업단지 관련 정책을 2000년대 이후 추진해왔음 ○ 글로벌 금융위기, 4차산업혁명,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최근에는 지역주도의 노후산업단지 정책이 강조되고 있음 ○ 전라북도 내 착공 후 20년 이상 경과한 노후산업단지는 43개에 달하며, 이는 전체 산업단지의 48.9%에 달하는 수치임 ○ 2017년 이후 전북 노후산업단지에 입주한 주력업체의 경영위기로 인해 전라북도 노후산업단지의 산업생태계 위기가 발생하고 있어 대응책 마련이 시급 ●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전라북도 노후산업단지의 경쟁력 약화 문제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이에 근거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다양한 주체들(정책 공급자, 수요자 등)의 종합적인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물리적, 기능적 측면을 고려한 종합적인 노후산업단지 경쟁력 강화 로드맵 제시 ○ 지역 단위에서 선도적인 노후산업단지 경쟁력 강화 추진을 통해 중앙정부의 산업단지 지원방식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 ○ 전북 노후산업단지의 문제점 진단에 근거한 종합적인 발전전략을 제시하여 노후산업단지 경쟁력 향상과 일자리 창출, 지역산업 체질 개선에 기여

산업단지; 노후산업단지; 노후산단; 산업고도화; 클러스터; 산업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