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작물 원종 생산단지 구축 기본계획 수립 용역

● 연구배경 ○ 식량안보, 기후변화, 종자시장의 글로벌화 대응을 위하여 정부에서는 식량작물 종자를 생산하여 보급하고 있음 ○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생산하는 종자는 현재 농가 현장수요의 약 50%를 충족하고 있으며, 향후 수요 증대, 신품종 개발 등 여건변화에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종자수요 증가에 따른 생산량 증대를 지원하기 위한 원종 생산포장 확보 전략의 검토가 필요한 시점임 ○ 원원종과 원종 생산이 복수의 생산포장에서 분산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원종 오염문제, 생산효율성 저하 등을 최소화하고, 원종의 생산효율성과 고품질 우량종자를 생산하기 위한 성과 극대화 방안 검토 ○ 논 타작물재배 지원 확대, 밭작물 생산 증대 및 밀산업육성법 시행 등의 정부정책에 대응하고, 특수미, 잡곡 등 기능성 웰빙 작물 재배를 선호하는 농민 수요 대응력 제고 ● 연구목적 ○ 본 과업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고품질?고순도 종자생산을 위한 생산단지 조성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음 ○ 지속적인 종자 수요 증가에 따라 중장기 사업계획에 부합하는 식량작물 원종 생산포장을 확보 ○ 고품질 식량작물 원종 생산을 바탕으로 우수 신품종 보급 확대와 업무 효율성 향상을 기대

종자산업; 식량안보; 농업기술; 식량작물; 종자생산; 종자시장; 신품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