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종합계획 수립용역

● 연구배경 ○ 군산항은 개항 121주년을 맞은 서해안 중견항만으로 성장하였으나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배후산업단지의 생산량 감소로 성장세 둔화 ○ 지역 경제여건 악화로 물동량 침체가 지속되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신규 수익원 창출을 통하여 물동량 회복 노력을 추진 ○ 2050 탄소중립선언, 한국판뉴딜 정책 등 국내외 다양한 정책사업 추세에 대응하고, 군산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신규 수익원 창출 방안에 대한 검토 필요 ○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은 군산항을 재도약시키고자 2019년에 “군산항 활성화 종합전략”을 발표 ○ 국내외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지역 여건에 적합한 군산항 성장정책을 모색하기 위하여 군산항 활성화 중장기 종합전략을 구체화하는 계획 수립 필요 ● 연구목적 ○ 본 과업의 목적은 대내외 경쟁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군산항 맞춤형 활성화 전략을 모색하여 군산항이 “서해권 물류중심 항만”으로 위상 강화에 기여

군산항; 항만; 물동량; 물류; 화물; 물류산업; 군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