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서예비엔날레관 건립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 과업의 필요성 ○ 서예진흥법에 따른 서예진흥 거점기관 필요 ○ 우리나라 유일의 대표 국제행사(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에 대한 국가 지원 필요 ○ 아시아문화의 중국화 대응, 한국(한글)서예의 세계화 지원 거점 시급 ● 과업의 목적 ○ 이 과업은 세계서예비엔날레관 건립사업의 당위성을 검증하고자 사업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하는 타당성 검토 계획임. 구체적으로 서예와 관련한 법과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세계서예비엔날레관을 건립하여야 하는 국가적 필요성, 정책적 타당성, 경제적 타당성을 조사함 ○ 타당성 결과를 토대로 본 사업의 국가적 당위성과 필요성을 검증하고 제시함 ○ 서예진흥법에 따른 서예진흥을 총괄하는 거점 공간으로서 세계서예비엔날레관의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향후 추진할 기본·실시설계, 시설 건립의 준거로 활용함 ○ 세계서예비엔날레관이 서예진흥을 실질적인 거점이 되도록 관련 사례 등을 분석하여 세부 운영계획을 제시함으로써 본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함

문화예술; 문화정책; 문화유산; 문화산업; 서예; 국제행사; 비엔날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