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고원 산림문화휴양벨트 추진전략 수립

● 연구의 배경 ○ 진안군은 면적의 75.6%가 산지로 우수한 산림자원과 경관을 보유하고 있고, 홍삼과 산골음식 등 산림특산물이 많아 산림을 활용한 지역발전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음 ○ 최근 숲체험, 산림치유 등 국민의 산림레저 · 건강 관심 증대와 귀산촌 인구 증가로 산림문화휴양과 연계한 산촌마을 육성 등 새로운 산림복지서비스 발전 전략 도출이 필요한 실정임 ○ 기존 및 신규로 조성될 산림휴양시설과 역사 · 문화자원 및 진안지역 산림특산물을 권역별로 연계 · 융합하여 "진안고원 산림문화휴양벨트"로 육성할 필요가 있음 ● 연구의 목적 ○ 진안군의 산림 및 경관자원 등 자원현황과 산림사업 추진현황을 분석하고, 최근 국내외 산림문화휴양정책 추진방향 분석을 통해 진안고원의 권역별 산림문화휴양벨트 육성 추진전략을 제안

산림자원; 경관자원; 산림휴양; 산림치유; 진안고원; 진안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