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학령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지원정책 개선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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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주연-
dc.contributor.other조경욱-
dc.contributor.other최지훈-
dc.date.accessioned2023-08-14T19:30:18Z-
dc.date.available2023-08-14T19:30:18Z-
dc.date.issued2021-11-19-
dc.identifier.other21SU18-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1097-
dc.description.abstract● 연구 배경 ○ 2000년대 초부터 본격화한 결혼이민이 20여년이 되어가고 있고, 10년 이상 지역 사회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 및 귀화자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 ○ 결혼이민자의 국내 체류가 장기화되면서 다문화가정 내 다문화 출생아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다문화가정의 출생아가 영유아기를 거쳐 본격적으로 학령기로 진입하고 있어 다문화가정의 학령기 자녀 규모가 지속 증가 추세에 있음 ○ 전라북도 전체 학생 수는 출산율 감소로 매년 감소하고 있는 반면, 다문화학생 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전체 학생 대비 다문화학생 비율이 전국에서 전남, 충남 다음으로 세 번째로 높은 상황임 ○ 다문화가정의 자녀는 한국어 언어구사력의 저조, 외모차이에 의한 차별과 편견, 놀림 등 이주배경이란 특수 여건으로 심리·정서적 및 학업 성취도 등 여러 측면에서 그 취약성과 심각화가 나타나고 있음 ● 연구 목적 ○ 본 연구에서는 전북지역 학령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의 전반적인 실태(양육·교육, 학교·가정생활, 부모-자녀 및 또래관계 등)를 파악하고, 학부모와 학령기 자녀가 필요로 하는 지원 정책에 대한 욕구를 분석하고자 함 ○ 기존 지원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점 등을 진단하여 전북지역 특성과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령기별 및 유형별(국내출신, 중도입국 등) 특성들을 반영한 다문화가정 지원정책과 기존 정책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ope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제2장 전북 다문화가정의 학령기 자녀 기본현황 제3장 학령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지원정책 및 사례분석 제4장 전북 학령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의 실태 및 욕구분석 제5장 전북 학령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지원정책 개선방안 참고문헌-
dc.publisher전라북도의회-
dc.rightsBY_NC_ND-
dc.source/home/dspace/dspace/pdf/-
dc.title전라북도 학령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지원정책 개선방안 연구-
dc.typeBook-
dc.subject.keyword다문화-
dc.subject.keyword다문화가정-
dc.subject.keyword다문화가족-
dc.subject.keyword다문화학생-
dc.subject.keyword결혼이민-
dc.subject.keyword청소년-
dc.subject.keyword학령기-
dc.contributor.institution전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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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수탁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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