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타당성 조사

● 과업의 배경 및 필요성 ○ 한국문화원형을 토대로 K-Pop, K-Drama 중심의 한류가 세계적으로 확산하였고, 범위가 미술, 건축, 패션 등 문화 전반으로 확장하는 추세로 한국의 문화브랜드 '한류'의 지속성과 문화산업의 성장을 위한 방안 필요함 ○ 한국문화원형의 명확한 개념 설정 및 한국문화원형에 관한 연구 · 개발에서 보존, 전시 · 체험, 교육, 확산 등을 종합적으로 담당할 복합문화시설 건립이 필요함 ○ 이 배경에서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가칭)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나, 기본계획에 건축계획 등 주요 내용과 관련하여 내용이 충분히 담아지지 않았고, 본 시설을 건립해야 하는 정책적 타당성과 경제적 타당성 분석이 이뤄지지 않음 ○ 기존 유사 기능을 담당하는 시설 및 기관과 차별화 하는 방안을 포함하여 국가 주도 추진의 정책적 필요성 등 기존 기본계획을 수정 보완하며, 미래 사회경제 전망을 토대로 본 시설 건립의 정책적 타당성을 도출하고, 세부 건축계획 등을 마련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해야 함 ● 과업의 목적 ○ 첫째, 이 과업은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건립사업의 당위성을 검증하고자 사업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하는 타당성 검토 계획임 ○ 둘째, 한국문화원형을 보존, 전시, 체험하는 거점 공간으로서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의 기본계획을 검토 · 조정하여 향후 추진할 기본?실시설계, 시설 건립의 준거로 활용함

한류; 문화원형; 전시관; 전통문화; 한스타일; 타당성조사; 전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