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농촌진흥사업 중장기 실시계획 (2023~2027)

● 추진배경과 목적 ○ (변화대응) 농업·농촌 위기, 지속가능한 미래, 기후위기, 사회적·경제적·기술적 변화 등에 대응한 농촌진흥계획의 현실적 역할·기능이 강조 ○ (법정계획) 농촌진흥법 과 농업·농촌·식품산업기본법 에 의거, 전라북도 농촌진흥사업의 체계적인 실행을 목적으로 하는 5개년 시행계획 ○ (정책대응) 사회적 변화·여건을 반영한 국가·정부 기조는 정부 정책방향·내용으로 결정되므로 국정과 도정 기조에 따른 정책대응이 필수 ● 계획의 성격과 내용 ○ 전북 농촌진흥기관이 수행할 농촌진흥사업 실시계획: 농촌진흥법 에 근거하여 농촌진흥청이 수립한 농촌진흥사업 기본계획에 대응한 지역계획 ○ 농업기술원 소관 기술개발·연구·실용화 시행계획: 농업·농촌·식품산업기본법에 따른 전라북도 농업·농촌·식품산업 발전계획에서 농업기술원 소관의 농업 관련 기술개발·연구 및 그 실용화와 보급 촉진에 관한 시행계획 ○ 상위계획에 따른 농촌진흥기관 수행업무 종합계획: 농촌진흥청·전북도 등 상위계획 대응 연구개발·농촌지도 등 지방 농촌진흥기관 업무전반 종합계획

농업정책; 식품산업; 농생명산업; 농촌진흥사업; 농촌경제; 농업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