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대중국 글로벌 협력방안 연구: 한중 해저터널을 중심으로

Global cooperation between China and Jeollabuk-do: Focusing on the Korea-China undersea tunnel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한국과 중국이 1992년 한중 수교를 체결함에 따라 전북은 중국 강소성과 자매결연 체결(?94.10.27)을 시작으로 행정, 문화예술, 경제통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및 협력 추진 중임 ○ 한국의 주요 무역국은 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 등이며,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라 중국이 한국의 제1위의 수출입 상대국 상대국으로 부상했으며, 특히 한국이 중국에 대한 무역 의존도가 높은 상황임 ○ 특히 광역시를 중심으로 초광역 협력 정책이 가시화되고 지역간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국가 발전을 저해하는 제로섬 게임을 지양하고, 전북의 지정학적 우위를 활용해 국가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중장기 차원의 글로벌 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글로벌 경제 대국으로 부상한 중국과 한국의 교역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양국의 협력 필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한국과 중국의 교류·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글로벌 협력 인프라 구축 모색

대중국교류; 대중국협력; 대외경제협력; 경제협력; 대외정책; 중국경제; 실버케어; 해저터널; S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