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댐 통합형 수변생태벨트 타당성 조사 용역

● 과업 배경 ○ 용담댐은 전북 최대, 우리나라 다섯 번째 다목적댐으로 약 5억 톤의 생활용수와 공업용수 제공과 함께 금강 중·하류의 홍수조절과 약 2만MWh의 수력발전 기능을 보유 ○ 용담댐 홍수터는 집중호우시 물을 저장함으로써 재난방지 역할을 하지만 평상시에는 토지가 노출되어 불법 경작, 영농폐기물 투기 등으로 댐 수질관리에 위협 요소로 작용함 ● 과업 목적 ○ 용담댐의 홍수터 본연의 역할을 유지하면서 수질개선과 탄소흡수원 증진 등 수변지역과 주변지역을 활용해 지역상생 발전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용담댐의 통합형 수변생태벨트 조성을 위한 최적의 입지 선정과 거점지역 조성 기본구상안을 제안하고자 함

금강수계; 수계관리기금; 홍수터; 수변공간; 생태공간; 생태환경; 생태축; 다목적댐; 용담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