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국제학교 설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 과업의 배경 및 필요성 ○ 새만금 기반 확충 및 외국인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주 여건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동북아 경제중심지 새만금과 전북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하여 외국인이 쾌적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환경조성 요구 ○ 국제학교는 외국인 투자기업의 유치 효과, 교육의 질 개선 효과 등 지역경제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라북도 내 국제학교는 전무한 상태 ● 연구의 목적 ○ 외국인 정주환경 조성을 위한 주요 요소 중 하나가 교육여건임을 고려하여 국제학교 설립을 위한 타당성 연구를 시행하여 향후 새만금지역 내 외국교육기관 도입을 위한 추진방향 도출 ○ 전라북도 교육 여건 분석을 통해 국제학교 대상지 검토 및 새만금 국제학교 부지 타당성 점검 ○ 전북형 국제학교 설립유형 및 추진방안 구성 및 설립 효과 분석

국제학교; 교육여건; 교육환경; 교육기관; 외국인학교; 외국교육기관; 새만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