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대응 및 콘텐츠관광 전략으로서 장소 기반 <K-실감산수 콘텐츠> 거점화 - K(한국문화), 실감산수(實感山水): 문화유산+자연경관+스토리+실감기술 융합 -

A regional strategy aimed at promoting Jeonbuk as a hub for location-based “K-cultural immersion and nature exploration” content to effectively navigate population decline and foster contents tourism

전북 내에서 다양한 실감 콘텐츠가 개발되었고 우수한 콘텐츠도 많았지만, 용역공모방식으로 인하여 매번 새로운 민간업체가 선정됨으로써 콘텐츠 업그레이드 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특히 지자체별 단타성(행사성) 용역사업으로 행사 기간 외에 실현된 실감 콘텐츠를 상설로 체험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인다. 독특한 지역 장소(자연·문화유산 장소, 생태적 경관 장소, 역사적 사건 장소, 상징적 공간·시설 장소)를 기반으로, 전북의 자연경관(Landscape)과 유산(Heritage)에 실감미디어 기술을 접목한 이른바 '장소 기반 K-실감산수 콘텐츠' 개발하고도, 시군 유사 출연기관 또는 민관협력 사업단을 구성하여 상설 운영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전북의 문화비전 전략(특화 콘텐츠산업 육성, 문화유산의 디지털 자원화, 헤리티지·명소의 관광 활성화)을 통합 실행하는 전략으로서 전북을 헤리티지·경관과 첨단 기술 융합의 K-실감산수 콘텐츠 거점으로 육성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한다.

콘텐츠산업; 관광자원; 문화유산; 문화시설; 경관자원; 스토리텔링; 실감산수; 실감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