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계출산율로 보는 전북자치도의 저출생 요인과 반등을 위한 과제

Factors contributing to Jeonbuk State’s declining total fertility rate and potential solutions for its low birth rate

전북자치도의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78명으로 2018년 1.1명 대 이하로 떨어지면서 6년째 광역도 단위에서 경기도 다음으로 낮다. 전국 최하위 합계출산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주출산연령인 30~34세의 인구가 부족하고, 높은 미혼율과 기혼 여성의 무자녀 비율이 상승하고 있는 것도 요인으로 분석됐다 전북자치도의 합계출산율 경향과 합계출산율 저하 요인 등을 분석한 뒤, 합계출산율 반등을 위한 처방을 제시한다.

합계출산율; 출산율; 저출산; 저출생; 인구감소; 인구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