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구감소의 새로운 대응전략, 장소기반산업(Place-Based Industry)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영 | - |
dc.date.accessioned | 2024-10-08T01:35:26Z | - |
dc.date.available | 2024-10-08T01:35:26Z | - |
dc.date.issued | 2024-10-10 | - |
dc.identifier.issn | 2508-688X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1358 | - |
dc.description.abstract | 장소기반산업은 지역마다 차별화된 장소의 독창성과 고유성에 창의성이 결합되어 지역마다 차별화된 장소성을 기반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산업이다. 인구감소시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서는 생산과 소비의 장소이동을 최대한 낮춘 지역별 차별화된 장소기반산업이 필요하다. 장소의 매력이 높을수록 일하기 좋은 곳으로 인식하는 새로운 트렌드와 장소기반산업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찾고자 하는 창의적 인력 및 장소기반 소비와 체험을 원하는 생활인구 등으로 인해 장소기반산업은 인구감소시대 새로운 지역 인구활력의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형 장소기반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전북만의 차별화된 장소성을 브랜드로 구축하여 이를 기반으로 통합적 컨설팅 지원,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한 시범사업과 성공모델 구축, 장소기반산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조례와 법 제정으로 국가예산확보 방안 마련 필요하다. | ko_KR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장소기반산업이란 무엇인가? Ⅱ. 인구감소시대 장소기반산업이 중요한 이유 Ⅲ. 전북은 어떤 장소기반산업에 집중해야 할까? Ⅳ. 전북형 장소기반산업 육성을 위한 과제 | - |
dc.publisher | 전북연구원 | ko_KR |
dc.relation.ispartofseries | 이슈브리핑;309 | - |
dc.title | 지역인구감소의 새로운 대응전략, 장소기반산업(Place-Based Industry) | ko_KR |
dc.title.alternative | The Place-based Industry: A New Response Strategy to Local Population Decline | - |
dc.type | Article | ko_KR |
dc.subject.keyword | 장소기반산업 | ko_KR |
dc.subject.keyword | Place-Based Industry | ko_KR |
dc.subject.keyword | 생활인구 | ko_KR |
dc.subject.keyword | 인구감소 | ko_KR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