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여성소상공인 현황분석 및 지원방안 연구

? 연구배경 및 목적 ○ 최근 경제?사회적 변화 속에서 향후 노동력부족 문제, 여성고용률 확대 등 여성인력 활용에 대한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었음 ○ 여성인력의 활용은 경제적 측면 및 양성평등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여성의 창업과 경영활동은 여성 자신에 대한 고용을 창출하는 동시에 다른 여성들의 고용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것임 - 여성기업 실태조사(2013)에 따르면 여성기업 종업원 구성을 성별로 살펴보았을 때, 여성근로자는 평균 2.3명, 남성근로자는 2.0명으로 실제 여성인력의 고용이 활발함을 알 수 있음 ○ 여성인력의 활용이라는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여성기업은 양성평등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 - 여성기업은 창업을 통해 생산에 대한 소유 및 통제권을 소유하게 됨으로써 기업내 유리천장으로 인하여 열악한 상황에 있는 여성의 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경제적 세력화 형성이 가능해지므로 양성평등에 기여하는 부분도 있음 ○ 여성소상공인들은 규모가 작은 여성기업이므로 여성인력의 활용이나 양성평등의 두 가지 효과를 모두 달성할 수 있음 ○ 특히 전북지역은 중소기업 중심의 영세한 경제구조와 여성친화적인 기업의 부족, 경력단절 여성 및 기혼자의 노동시장 재진입이 어려운 사회경제적 환경을 고려할 때, 고용창출과 양성평등 측면에서 중요함 ○ 이와 같이 여성사업주 및 여성소상공인이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큼에도 불구하고 여성 소기업 및 소상공인 경영지원관련 정책개발에 있어 여성사업주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정책개발이 이루어지는 측면이 있음 ○ 여성 기업의 경우 남성이 대표자인 사업체에 비해, 비즈니스 관행에 대한 적응, 외부 네트워킹, 일?가정 양립 등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여성친화적 소상공인 지원정책이 필요함 ○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여성인력의 활용뿐만 아니라 경제적 지위향상이라는 두가지 측면에 있어서 여성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원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 연구 내용 ○ 전라북도 여성소상공인 현황 및 추이를 살펴봄으로서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여성의 지위와 역할을 파악하고자 함 ○ 여성소상공인의 정의와 관련 선행연구 및 지원 정책을 검토함으로써 여성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적 지원 필요성에 대해 논의함 ○ 여성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사업활동과 가정생활 현황과 애로사항 등을 통해 정책수요를 파악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여성소상공인 현황, 지원정책 현황 및 분석, 여성소상공인 심층면접 등을 통해 여성소상공인이 활발하게 사업활동 수행할 수 있도록 성장을 위한 지원방안 모색 ? 연구관리 코드 : 15GI10

상공인; 소상공인; 여성창업; 여성인력; 여성기업; 여성소상공인; 자영업; 창업보육; 여성경영인; 여성경제인; 여성경제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