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생태계 조성을 통한 전북지역 산업발전전략 연구

● 연구배경 및 목적 ○ 전북지역은 2000년대 중반이후 과거에 비해 제조업의 발전이 빠르게 진전되면서 지역경제의 성장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음 ○ 제조업의 발전과 함께 전북의 산업구조는 기존의 식품,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등 저부가가치산업에서 자동차, 기계, 화학, 조선 등 상대적으로 고부가가치산업 중심으로 변화되었음 ○ 그러나 전북의 제조업 발전을 주도한 산업들은 우리나라 산업의 발전과정에서 성숙기에 이른 산업들에 해당하는 것으로 세계 산업공간구조의 변화와 함께 지속적인 발전이 한계에 이를 가능성이 큰 산업들임 ○ 또한 대기업의 대규모 분공장의 이전을 중심으로 지역산업의 성장이 견인되면서 분공장 경제(branch plant economy) 등 지역산업의 외생적 한계에 따른 지역산업의 불안정성이 높은 상황임 ○ 실제로 그동안 국제 경쟁력에 한계를 노출해 오던 철강, 조선, 유화산업 등이 2016년에 들어와 본격적인 구조조정을 맞이하게 되면서 전북지역의 조선산업은 급격한 위기에 직면해 있음 ○ 이와 함께 전북 지역산업의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지역산업 육성전략의 모색이 요구되고 있음 ○ 그동안 중앙정부 차원의 지역산업 육성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한 1990년대 말 이후로 전북지역은 부족한 혁신기반을 강화하여 지역산업의 혁신기반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음 ○ 이러한 정책의 추진과 함께 전북지역에는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한 연구개발기관과 기술혁신지원기관 등 물리적 혁신기반의 구축과 함께 연구개발인력과 연구개발투자비의 증가가 이루어져 왔음 ○ 그러나 이들 혁신기반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정책적 노력에 비추어 지역산업의 성장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른 산업구조조정과 같은 외부환경에 의해 기존의 산업발전 성과가 급격히 해체되는 문제를 노출하고 있음 ○ 이러한 맥락에서 지역 산업발전의 지속가능성과 성장성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생태계 관점의 지역산업 육성 전략의 모색이 필요함 ○ 산업생태계 관점은 지역 내 혁신주체간 연계와 협력을 통한 네트워크 외부효과의 창출을 강조하며 이는 지역산업의 혁신성과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을 추동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됨 ○ 또한 산업생태계 관점의 지역산업 육성전략은 그동안 지역산업 발전과정에서 지역에 축적된 혁신잠재력을 지역산업의 성과로 연결하여 지역산업의 발전경로를 혁신에 기반한 내생적 발전으로 전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주고 있음 ○ 생태계 관점의 접근은 지역 착근형의 특성화되고 연결성이 강하며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혁신생태계를 만들어내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생태계 관점에서 전북지역의 산업육성전략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함 - 혁신생태계 관점에서 전북지역의 산업발전 여건을 분석하고 전북지역 산업생태계 발전을 위한 정책방향을 도출 함 ● 연구관리 코드 : 15GI13

산업생태계; 전략산업; 지역경제; 산업구조; 지역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