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한식산업 육성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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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승현-
dc.contributor.other김수은-
dc.contributor.other강지현-
dc.contributor.other이정희-
dc.date.accessioned2018-01-15T08:55:55Z-
dc.date.available2018-01-15T08:55:55Z-
dc.date.issued2016-12-31-
dc.identifier.isbn978-89-6612-166-3-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384-
dc.description.abstract? ?연구의 배경 ○ 최근 한식은 국내·외에서 건강식 및 영양식으로써 재평가되고 있고, 한류의 확산과 함께 세계인들의 관심 증가 ○ 국내 한식 음식점업의 규모는 36조원(매출액 기준, 2014년)이고, 종사자수는 86만명이며, 사업체수는 30만개임(통계청 도소매업조사). 2015년 해외 진출한 한식 외식기업은 53개 업체이고 매장수는 480개임 ○ 전라북도의 2014년 한식 음식점업의 매출규모는 1조원에 달하고, 사업체수는 11,581개, 종사자수는 31,592명으로 나타남 ○ 정부는 한식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2008년부터 범정부 차원의 ‘한식세계화’ 정책을 추진하였고, 2015년 10월에는 ‘한식진흥 정책 강화방안’을 마련함 ○ 전라북도는 비빔밥, 고추장 등과 같은 세계적 인지도가 높은 한식자원을 보유한 한식의 본류라 할 수 있고, 그 이외에도 산업화가 유리한 자원 보유 ○ 전라북도 한식산업의 수익 증대와 농어가의 소득 향상을 위해서는 한식산업의 육성이 필요한 시점임 - 한식의 재평가, 한류의 확산, 한식진흥 정책 강화방안 시행 등으로 산업화 여건이 조성되고 있어, 경쟁력 제고를 통한 전라북도 한식산업의 규모를 확장할 필요가 있음 ? ?연구의 목적 ○ 한식산업 육성 정책 추진사항, 정책연구의 제안사항 등의 검토 및 진단 - 한식산업 진흥 정책의 검토, 연구동향 및 식품 소비 트렌드 분석 - 전라북도 한식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시사점 도출 ○ 전라북도의 한식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유효한 정책사업을 제안하는 데 있음 - 한식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 제시 - 한식산업의 육성을 위한 제도적 시책 발굴 ? ?연구관리 코드 : 16JU08?ko_K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연구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한식산업 육성 정책 및 관련 선행연구 제1절 한식산업의 범위 제2절 한식산업 육성 정책 제3절 한식산업 및 식품소비 트렌드 관련 선행연구 제3장 전라북도 한식자원 및 한식산업 현황 제1절 전라북도 한식자원의 현황 제2절 전라북도 한식산업의 현황 제4장 전라북도 한식산업 SWOT 분석 제1절 환경분석 제2절 SWOT 분석 제5장 전라북도 한식산업 육성 방안 제1절 정책방향 제2절 추진정책 제안 제6장 요약 및 결론 참고자료 부 록-
dc.publisher전북연구원ko_KR
dc.relation.ispartofseriesJthink;16-PR-23-
dc.title전라북도 한식산업 육성방안 연구-
dc.typeArticleko_KR
dc.subject.keyword한식ko_KR
dc.subject.keyword한식사업ko_KR
dc.subject.keyword외식산업ko_KR
dc.subject.keyword음식점ko_KR
dc.subject.keyword전통음식ko_KR
dc.subject.keyword향토음식ko_KR
dc.subject.keyword외식업ko_KR
dc.subject.keyword음식관광ko_KR
dc.subject.keyword한식자원k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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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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