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도시지역(전주권) 주택수요에 따른 대응 전략-전주시와 완주군을 중심으로-

? 연구의 배경 ○ 저성장시대로 진입하면서 인구의 증가세가 둔화되어 일부 지방도시에서는 인구가 이미 감소하고 있고,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30년을 정점으로 우리나라 인구도 감소할 것으로 예측됨 ○ 경제상황과 함께 사회적 인식변화로 결혼이 늦어지면서 1인가구와 함께 아이 없이 부부만으로 이루어진 2인가구가 증가하고 있고, 장기적인 저출산 경향으로 가구당 가구원수가 작아지면서 소형가구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 주택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전반적인 사회여건의 변화가 전라북도 지역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살펴보고, 재개발 및 재건축과 같은 정비사업 뿐만 아니라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북의 주택공급 현황과 계획 등 실태를 파악하여 여건변화에 맞는 정책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주택수요와 관련한 전주권만의 사회여건 변화를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도시개발사업과 택지개발사업 등에 따른 주택공급 계획 및 실태, 그리고 정비사업 및 개별 건축에 의한 주택공급 실태를 파악하여 수요변화에 대응한 주택공급 정책방향 설정이 필요 ? 연구의 목적 ○ 주택수요와 관련된 전주권의 사회적 여건변화를 분석 - 전반적인 전국적 변화양상과 달리 지역적 특색을 가지고 있는 전라북도에서 나타나는 주택수요와 관련된 인구 및 가구 등에 관한 구체적인 변화에 주목하여 전라북도 차원에서 주택정책에 고려해야 할 사회적 여건변화를 분석 ○ 전주권의 주택공급 실태를 분석 - 현재 주택의 재고 상황과 이와 연계하여 대규모로 공급중인 개발사업과 기성 시가지의 정비사업에 따른 공급실태를 살펴보고, 현 시점에서 여건 변화를 고려한 주택재고와 주택공급 현황을 토대로 주택정책 방향설정을 위한 공급실태를 파악 ○ 수요 및 지역 특성에 대응한 주택정책의 방향과 대응 정책 방안을 제시 - 사회여건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주택수요와 전라북도 도시지역의 특성에 맞춘 주택정책 방향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정책추진 전략과 구체적인 시책사업 제시 ? 연구관리 코드 : 16JU10?

주택정책; 주택수요; 주택공급; 주택보급; 부동산; 주택시장; 주거실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