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전북도에서 매년 학업중단 청소년이 1,500명(2014년 기준, 중단율 0.63%) 정도 발생하고 있으며, 실제 학교를 떠난 청소년보다 더 많은 청소년들이 학업을 못 따라가거나 학교에 가기 싫어하거나 학업을 포기한 상태에서 학교에 적만 두고 있어 언제라도 학교를 그만 둘 수 있는 잠재적 학업중단 청소년 수까지 포함한다면 그 수는 매우 클 것임 ○ 전북도 지역 내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생활실태 및 직면하고 있는 문제, 필요로 하는 정책욕구 등을 정확하고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정책 수립의 판단을 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마련하여 전라북도 지역여건과 실정에 부합하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체계 구축 및 정책방향과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청소년; 학업중단; 학교밖청소년; 청소년문제; 청소년지원; 대안학교; 가출청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