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야생생물 보호관리를 위한 기반구축 연구

? 연구의 배경 ○ 기후변화 및 도시화로 인한 생물다양성 감소, 고유 생물종 멸종, 서식환경 변화 등으로 야생생물 보호관리 여건이 악화되고 있음 ○ 철새류의 조류독감 전염과 야생동물 서식밀도 증가에 따른 농작물 피해 등 인간과 야생생물이 공존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임 ○ 환경부는 ‘제3차 야생동물 보호 기본계획(2016~2020)’을 수립하여 야생생물 관리 체계화, 서식지 보전과 복원, 관리기반 구축 등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 중에 있음 ○ 또한, 정부는 ‘제1차 야생동물 질병관리 기본계획(2016~2020)’을 수립하여 야생생물 질병대응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제도 개선, 조사·연구 등 관련 대책을 마련하였음 ○ 따라서, 야생생물 관련 정책이 급변하는 시점에서 전라북도 차원의 야생생물 보호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지역의 소중한 자산인 야생생물과 공존할 수 있는 대책 추진이 필요함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야생동물 보호관리를 위한 전라북도 현황을 파악하고 질병예방, 기반시설 확보 및 서식환경 관리 등 전라북도 차원의 야생생물 보호관리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음 ? ?연구관리 코드 : 17JU03

야생생물; 야생동물; 로드킬; 조류독감; 교란생물; 생물다양성; 생태계; 국립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