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전라북도 관광객 실태조사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효율적인 지역 관광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관광객의 방문패턴과 소비행태를 중심으로 관광객에 대한 통계자료 구축이 선행되어야 함 ○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매년 「국민여행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전국 2,500명의 패널조사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어서, 광역자치단체 단위의 관광 데이터를 생산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 특히, 국민여행 실태조사에서는 응답자들이 개별방문지를 기억하거나 소비 지출액을 구분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역 관광정책에서 직접 활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름 ○ 향후 전라북도 관광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광객 소비실태, 관광객 방문패턴, 관광객 이동 경로 등을 중심으로 보다 세밀한 관광통계자료를 생산하여 관광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전략 마련의 기초자료 제공이 필요함 ○ 2011년, 2013년 「전라북도 관광객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관광통계자료의 연계성을 위해 2년 단위로 주기적인 관광객 실태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음 ○ 본 조사는 전라북도 14개 시·군 대표관광지를 중심으로 관광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전라북도 관광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및 관광활성화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음 ● 연구관리 코드 : 15GI04

관광객; 관광정책; 소비행태; 관광데이터; 관광통계; 관광지; 관광소비; 관광산업; 이동패턴;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