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전통숙박시설 조성을 위한 기본방향 설정 연구

● 연구 배경 ▲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 ○ 국내 관광객 및 외국인 관광객의 한국 전통문화 및 문화체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면서 한국형 전통숙박시설 및 한국 문화 체험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음 ○ 전북지역의 이미지는 한국적인 전통문화를 간직하고 한국의 멋을 보존하고 있는 지역으로서의 관광이미지를 갖추고 있음 ▲ 질적 만족을 추구하는 여행 문화의 변화 ○ 친환경적 관광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건강을 중시하고 환경 친화적인 관광과 숙박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현대화·산업화 등에서 발인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회복하는 시간으로서의 여행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자연주의 여행, 생태관광, 녹색관광, 전통문화 관광 등의 다양한 여행 형태가 출현 ○ 대량관광에서 소규모 관광으로 변환을 통해서 양적 관광 패턴을 지양하고 질적인 관광 패턴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짐 ▲ 체험형 체류관광 트렌드를 반영하여 한옥체험 관광 수요 증가 ○ 주5일 시행과 함께 관광 패러다임이 체험을 중시하는 체류관광으로 변화함에 따라 전통숙박시설 및 한옥체험 관광수요는 꾸준히 증가 ○ 전통문화, 자연 친화, 역사 등에 대한 체험을 추구하는 관광객이 증가 ○ 특히 자녀들의 현장 체험 형태의 관광을 바탕으로 하는 관광이 증가하면서 전통숙박시설과 전통문화 체험 등의 욕구가 증대 ▲ 전통문화산업 활성화 및 복합문화상품으로서의 역할 증대 ○ 국내 관광객 및 외국인 관광객의 한국 전통문화 및 문화체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면서 한국형 전통숙박시설 및 한국 문화 체험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음 ○ 개발시대에 복제된 획일적인 표준주택이 아닌 다양한 주거문화를 누리고자 하는 관광객의 욕구가 부상하면서 한국형 전통숙박이 하나의 복합문화상품으로 부상 ● 연구 목적 ▲ 전통한옥의 관광자원 활용 ○ 전통한옥의 일반적 보존정책에 그치지 않고 현재적 활용을 모색하여 전통한옥을 관광자원화 함으로써 현재적 지속성 확보 ▲ 한옥숙박 체험프로그램의 전문화 ○ 한옥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는 사업의 경우 민박시설 확충에만 편중되어 있고 획일화된 유형의 반복 ○ 과거의 모습을 반복해서 체험하는 일을 넘어 이를 현대적 감각으로 융합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전통한옥의 관광자원화와 서비스 역량 강화 ○ 전통가옥의 소유주 또는 마을기업이나 사회적기업 등의 단체들이 전통 숙박시설을 문화자원으로써 활용함으로서 지역사회 경제효과에 기여함은 물론 질 높은 한옥숙박 서비스 제공 ○ 외국인의 한국 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운영자의 외국어 능력 및 다른 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는 등의 관광서비스 역량강화 필요 ▲ 토탈관광 체계구축에 기여 ○ 전라북도가 추진하는 토탈관광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14개 시군의 대표관광지 및 관광지에서의 숙박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 필요 ○ 토탈관광에서 추구하는 “한국 속의 한국” 전략을 완성하기 위해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시설 및 프로그램 지원 필요 ○ 한국형 전통숙박시설은 전라북도 토탈관광의 만족도 제고에 기여 ● 연구관리 코드 : 15DA04

전통숙박; 숙박시설; 관광정책; 한옥; 한옥체험; 전통가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