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미래형 항공기산업 육성방안

●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미래용 개인용 항공기(PAV)시장이 태동되고 있지 않으나, 민간 중심의 시제기 개발과 실증이 이루어지는 점, 최근 언론 등을 통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점, 드론 및 자율주행 등 연관 기술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짐을 고려하면 미래 신산업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음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 신산업으로 부각 가능성이 있는 PAV에 대한 동향을 살펴보고, PAV산업을 전라북도에서 태동시키기 위한 내부여건을 분석하고 이를 육성시키기 위한 전략방향을 도출하고자함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전북에서 PAV 시장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하부구조를 도출하기 위함 ○ 이를 위해 국내외 동향을 살펴 필요 인프라를 도출하고, 하구구조별 전북의 여건을 분석하며, 여건분석을 토대로 전북이 추진해야 할 사업을 제안하고자함 - 국외 정부/민간 동향, 선행연구 분석, 국내 정책동향 등을 통해 필요 인프라 도출 - 도출된 인프라 별 전북의 여건, 산업적 기반환경 분석, 미래 신시장 창출을 위한 혁신역량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전북의 대응전략을 도출 - 도출된 대응전략별 세부과제를 최종 제안하고자 함 ● 연구관리 코드 : 17JU20

항공기; 무인항공기; 무인기; 항공기산업; 항공우주산업; 개인용항공기; PA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