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한옥마을 조성사업의 도심재생 성과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전주시를 비롯한 우리나라 지방의 주요 거점도시들은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해당 지역의 중심도시로서의 역할을 담당해 왔다. 또한 이들 도시들은 1960년대 이후 산업화에 기인한 급격한 도시화가 진행되기 이전까지 대부분 단핵도시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구시가지는 전통적으로 도시의 핵심지역으로서 상업·업무 등 도시 중심기능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이들 지역은 도시가 확장되면서 그 기능이 점차 쇠퇴하였으며, 신시가지의 개발에 의한 부도심권의 성장에 따라 상대적으로 침체의 속도는 가속되어 왔다 정부를 비롯한 자치단체에서도 도심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경제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그동안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과거 우리나라의 도심재생을 위한 정비사업은 장기적인 시각에서 충분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관계로 기존 도시조직들과의 괴리, 사업추진의 성과 미흡 등의 결과를 가져왔다. 기존 도시구조 속에서의 공간적 맥락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상태에서 단기적 이익을 위한 물리적 정비사업은 도심부의 활성화를 유도하기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거시적 차원에서 도시환경을 분석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과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전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한옥마을 조성사업의 사례는 도시가 가진 역사적인 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도시를 대표하는 매력적인 도시관광 상품을 개발한다는 측면 이외에도, 사업의 추진을 통해서 수십년 동안 침체되어 있던 도심지역에 활력을 되찾는 새로운 재생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옥마을 보전정책의 기원은 1970년부터이지만 본격적인 도시한옥의 보전·활용 정책은 2000년 지구단위계획의 수립을 계기로 시작되어 10년여이 경과하면서 사업지구 내부의 건축·도시 환경은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한옥마을 조성사업은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지방 중소도시 구도심 재생사업의 대표적 사례로서 학술적·정책적인 차원에서 국내·외 도시재생 관련 분야의 연구 및 전략설정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한옥마을 조성사업 추진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축 한옥의 건축물 양식의 혼재와 주거용 한옥의 감소 및 상업용도의 급속한 증가 등 많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한옥 밀집지역인 전주 한옥마을을 대상으로 한옥마을 조성사업 추진에 따른 구도심 재생의 성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성과 분석과정에서 도출된 과제에 대응하여 한옥마을이 지방중소도시 재생의 대표적 모델로서 지속성을 가지고 추진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연구의 기대 효과 본 연구는 역사자원을 기반으로 하는 자치단체의 경관보전·활용정책을 평가·분석하여 장기적 측면에서 사업의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논리적 근거를 제공하는데 있다. 또한, 전주 한옥마을의 도시한옥군이 학술적 가치를 보전·활용하면서 전주시를 대표할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서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삶의 터전으로 정착됨으로써 도시재생을 도모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도시재생; 한옥마을; 도시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