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관광실태조사 : 전라북도 관광객 방문행태 및 소비특성을 중심으로

● 조사배경 ○ 관광통계는 국가적, 지역적 차원에서 관광정책 수립이나 민간업체의 의사결정을 위한 신뢰성 있고 시의적절한 기초자료라는데 의의가 있음 ○ 지역에서 통계자료는 관광객의 규모 산출 뿐 만 아니라 지역관광정책 및 관광지 관리와 관광자원 개발의 의사결정에서 관광객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별도 조사·관리할 필요가 있음 ● 조사목적 ○ 본 조사는 전라북도 관광실태를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효율적인 관광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음 ○ 전라북도 관광실태조사의 세부목적은 전라북도 각 시·군의 주요관광지를 방문하는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계절별 여행실태를 조사하여 전라북도 시·군별 전반적 여행실태를 분석한 후 이를 근거로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과 과학적인 관광홍보·마케팅 전략을 추진하여 관광진흥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