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대기오염 현황분석 및 대응전략 연구

● 연구의 배경 ○ ‘OECD 환경전망 2050’에 따르면, 인류가 환경오염부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 경우 2050년 미세먼지 노출로 인한 조기사망율은 전 세계적으로 2배 이상 증가하여 한해 3.6백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였음 ○ OECD국가는 인구의 고령화와 도시화로 인도 다음으로 높은 대기 중 오존 농도에 의해 조기사망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였음 ○ 최근 정부가 중국 스모그 유입으로 인한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에 대응하기 위한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발표하는 등 대기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산지와 농경지 비중이 높은 전라북도의 대기질은 전반적으로 우수하나, 도시와 산업이 발달한 전주-군산-익산의 미세먼지와 오존 농도는 서울의 평균치를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됨 ○ 최근 대기관리 정책은 선진국형 통합 대기관리제도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기후변화와 연계한 대기질-온실가스 통합관리까지 연구가 확대되고 있음 ○ 향후 전라북도는 지역개발사업과 산업단지 기업유치가 지속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대기질 악화에 대한 체계적인 대책이 요구되는 시점임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대기오염 현황 기초자료 분석을 통해 대기오염관리 이슈를 도출하고, 국내외 대기관리 정책 동향을 파악하여 대응전략을 제안하고자함 ● 연구 기대효과 ○ 대기환경 현황분석을 통한 전라북도 대기관리 정책사업 발굴 및 기초 분석자료 제공 ○ 미세먼지, 오존 등의 유해대기화학물질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도민의 건강개선 및 삶의 질 제고 ? 연구관리 코드 : 14GI04

대기오염; 대기환경; 미세먼지; 대기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