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첨단기술 융합산업 육성전략

○ 콘텐츠의 원천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지역이 문화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장소이동성을 낮추는 전략 필요 ○ 콘텐츠의 장소이동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그 장소에 가야만 콘텐츠의 상품가치가 더 높아지는 문화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관건 ○ 전라북도는 그 어느 지역보다 전통문화자원과 전통문화기술이 발달한 지역이자 현재까지 지속성을 가진 몇 안 되는 지역 중 하나 ○ 전라북도가 전통문화와 첨단기술 융합산업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전통문화산업의 원형발굴, 융합인력양성, 창업 및 산업화, 지속가능성 확보라는 4대 전략과 8대 중점추진과제 제시 ○ (전통문화기술 아카이브센터구축) 전통적인 기술의 체계화는 물론 이를 활용한 창업이나 상품화를 추구하는 기업인이 활용할 수 있는 전통문화기술 DB구축 및 기술지원 ○ (전통지식 플랫폼 구축) 플랫폼을 통해 ① 전통기술과 전문지식의 융합 ② 무형유산 전승주체(장인, 명인), 전문가(무형유산 전문가, 과학자) ③ 이용자(전통상품 소비자, 관광객) 그룹간의 소통 및 관계 형성 ○ (컬처 해커톤 운영) 창업선도대학과 연계 지역 예술가, 과학자, 기술자 등 전통문화산업 기술 전문가들이 협업을 통해 과학기술을 토대로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상품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컬처 해커톤 운영 ○ (청년 전통문화 기술 창업학교) 단순한 전통문화 전승을 넘어 전통문화 기술 아카이브센터와 연계한 인문지식과 전통지식 그리고 첨단기술이 융합된 인재양성 ○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전문메이커활동의 지원을 통해 향후 첨단기술형 제조창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역창업생태계와 연계하고 전통문화기술기반 메이커들의 집적을 통해 전통문화기술기반 메이커 스트리트 조성 ○ (스타트업 육성) 융복합 스타트업 아이디어 혁신교육을 상설화하고 지역 내 장소 문화적 인프라가 있는 한지산업, 목공예산업, 음식산업, 보석산업, 엔터테인먼트형 6차산업 연계 스타트업 집중육성 ○ (전통문화기술기반 리빙랩 운영) 전통문화 첨단기술의 시민체험, 전통문화기술기반 메이커 스페이스 일반인 교육 및 활용지원, 전통문화 첨단기술의 융합 R&BD 지원(사용자 패널 관리, 사용성 평가 등) 등 ○ (크라우드펀딩 활성화) 전통문화ICT융복합 기업들 대상 크라우드 펀딩 런칭을 위한 투자유치 솔루션 지원사업 추진을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시장검증 및 기업투자역량 향상과 홍보기회 제공

전통문화; 융합산업; 문화산업; 전통기술; 문화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