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저성장 기조의 장기화 및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증가 속에서 세계 각국은 자국의 이익과 실리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세계화에 따른 개방형 외교가 확산되는 추세임
- 21세기 들어 소프트파워의 부각,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 민주화 확산 등으로 다양한 행위자가 외교의 주체로 등장하고, 피플파워, 소셜미디어 확대로 대중에 의한 대중을 향한 개방형 외교가 증대되고 있음
○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공공외교 강화와 더불어 효율성 제고의 기반을 조성하고,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국가 이미지 및 위상 강화를 위해 2006년 2월 공공외교 기본법을 제정하였음
○ 그리고 지역발전패러다임이 국가간 경쟁에서 지역간 경쟁으로 전환되면서 도시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노력이 확대되고 있음
○ 또한 지구촌시대에 국제대회가 증가하고 이를 유치하려는 세계 도시들의 경쟁 또한 가속화됨에 따라 도시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여수해양엑스포, 평창동계올림픽, 세계잼버리대회 등은 지역을 알리고 지역의 가치를 제고시켜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도시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음
○ 전북 또한 중국과의 교류 증진을 위해 국제협력과, 홍보기획과, 관광총괄과, 농식품산업과 등을 중심으로 중국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을 추진 중임
○ 그러나 중국과의 교류협력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중 하나는 양 지역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 ?전라북도와 강소성 교류협력 실태 및 활성화 방안(전북연구원, 2016)? 연구에서 강소성의 전라북도 인지여부는 ‘모른다’의 비중(74%)이 매우 높고, 교류 협력을 위한 방안으로 양 지역의 이해(28%)가 가장 높게 나타남
○ 따라서 중국과의 교류 증진을 위해서는 중국을 대상으로 한 전라북도의 홍보마케팅 콘텐츠 및 방식 등에 대한 세부적인 검토와 개선방안이 필요함
●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첫째, 전라북도에서 중국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홍보마케팅과 관련된 정책을 분석하고,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전북의 콘텐츠를 조사하여 중국 수요기반의 마케팅 콘텐츠를 도출하고자 함
○ 둘째, 전북의 마케팅 현황과 중국 수요기반 콘텐츠의 비교분석을 통해 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기본방향과 전략, 그리고 추진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제2장 이론적 검토
1. 도시마케팅 개념
2. 도시마케팅 요소
3. 주요 사례
제3장 전북 대중국 도시마케팅 현황
1. 대외교류 분야
2. 역사문화관광 분야
3. 농식품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