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어촌 공간 활용방안 연구

● 연구의 배경 ○ 최근 어촌의 가치가 주목받고 있으며, 문재인 정부에서도 사람 중심의 어촌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 중앙정부의 계획 및 정책을 살펴보면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국정 목표)”, “사람이 돌아오는 어촌(추진전략)”, “어업인?거주자 복지, 식품, 어장관리 등”이 국정과제로 채택되었음 ○ 귀어귀촌, 어촌창업 등 트렌드에 맞추어 어촌 본연의 어업, 어촌관광 거점 역할을 수행하면서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어촌 활성화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라북도 어촌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제안하여 가치 있는 어촌 공간으로 재창조되도록 지원하는 데 있음. 궁극적으로 전라북도 해양수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어촌마을; 어촌; 해양수산업; 어촌관광; 어촌자원; 해양관광; 경영관리; 공간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