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립여성중고등학교 교육수요 분석 및 발전방안

●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전북도립여성중고등학교는 교육기회에서 차별과 배제, 소외를 당해 온 여성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지자체가 설립한 전국 유일의 공립학교 ○ 학력인정을 필요로 하는 성인학습자 감소에 따른 전북도립여성중고등학교의 '남녀공학' 전환이라는 제안이 타당한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향후 도립여성중고등학교 교육수요를 예측 · 전망 ○ 학력의 고도화와 보편화, 성인학습자의 노령화 등으로 학력인정을 필요로 하는 성인학습자 감소현상이 일반적인 추세라면 향후 학생자원을 창출 · 확대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방안 모색 ○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전북도립여성중고등학교의 설립 정체성에 근거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학교운영 및 발전방안을 제시

평생교육; 성인학습자; 학교운영; 교육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