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타당성 조사 연구

● 기본배경 ○ 사회적경제 조직은 혁신 지향성이 강해 사회문제 해결을 혁신활동의 출발점으로 하기 때문에 문제해결형 사업과 활동을 담당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의 주체로 주목 ○ 사회적경제 조직의 활성화는 개별 조직단위의 경쟁적 우위에 있지 않고 사회적경제 조직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의 공유를 통한 지역통합형 경제활동 전략으로 가능 ○ 사회적경제가 제도화되고, 활성화 정책이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있어 사회적경제의 비즈니스·상품화 혁신, 금융 접근성, 인력양성, 연구역량, 지원체계 등이 종합된 사회적경제의 혁신거점이 요청 ● 사업목적 ○ 사회적경제 조직·기업이 지역의 물적자원, 인적자원, 기술자원, 경영역량, 소비시장, 사회적 기반 등을 상호 교류하고 연계하는 네트워킹 거점을 구축 ○ 사회적경제 조직·기업이 안고 있는 한계를 과학기술에 입각한 혁신기술 등 외부지식과 결합하여 상품화·비즈니스 혁신을 도모할 실험공간 조성으로 전환점 마련 ○ 사회적경제 인력양성 교육기관 운영, 전문 교육체계 마련,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금융지원, 컨설팅·창업지원, 연구조사 등 혁신활동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팹랩; Fablab; 인큐베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