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연구개발서비스업 현황과 활성화 방안

● 연구의 배경 ○ 실질적 지역분권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역 스스로 혁신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 지금까지 혁신을 위한 지역 과학기술정책은 국가 R&D 매칭 의존도가 높고 따라서 국가 R&D 사업 참여를 위한 R&D 과제기획에 매몰되어 있는 실정임 ○ 국가 R&D 매칭을 통해 확보한 지역 내 국가 R&D 과제가 보다 효과적·효율적으로 집행되고 지역 내 사업화, 일자리 창출이 이루어지도록 국가 R&D의 지역 내 기술사업화 관점으로의 정책전환이 요구됨 ○ 특히 전주기적 과학기술정책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이를 전문적으로 도와 줄 수 있는 전문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지원도 요구됨 ○ 연구개발서비스는 기술사업화 과정에서 부족한 기술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제품화에 필요한 시험분석, 기술기획 및 기술중개 과정에서의 컨설팅 등 종합적 서비스가 제공됨에 따라, 과학기술을 통한 혁신성장을 지향하는 지자체에서는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분야임 ○ 전라북도는 도 단위로는 유일하게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혁신도시 조성으로 인해 국가 R&D의 전북 비중이 최근 급속하게 증가함으로 인해 연구개발서비스에 대한 정책적 관심을 가질 시기에 진입함 ● 연구의 목적 ○ 전라북도 과학기술정책의 고도화와 과학기술을 통한 산업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 내 연구개발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여건을 살펴보고 자생적 성장이 힘든 지역 연구개발서비스업에 대한 지원 정책을 설계·제시함 ○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개발서비스업이 지역에서 자리 잡아 활성화되기 위한 조건이 무엇이며, 그간의 사례와 도내 활동기업의 정책수요 등을 파악하여 전북지역 연구개발서비스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모색·제시하고자 함

연구개발; 연구개발특구; 기술혁신; 과학기술정책; 연구개발서비스; 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