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배경
○ 정부의 대표적인 해운물류 정책은 일자리 창출과 해운-조선 산업 재건임. 일자리 창출은 신산업 추세에 맞추어 증가할 계획이며, 해운-조선 산업 재건을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출범함
○ 전라북도는 일자리 창출과 해운-조선 산업 재건이라는 정부 정책 기조에 맞추어 해운물류 분야의 일자리 창출과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정책을 모색해야 함. 전라북도에서 해운물류 산업을 논의할 수 있는 공간은 군산항에 한정됨
○ 2018년 4월 군산항과 중국 산둥성 스다오항을 직항 운항하는 카페리 서비스(운항사 : 석도국제페리)가 애초 주 3항차에서 주 6항차로 증편되면서 군산항 물동량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됨
○ 카페리 항로의 경우 군산항과 중국 산둥성 스다오항 간 직항로이므로 긴급도, 중요도가 높은 화물 중심으로 특화가 가능함
○ 국내외 주요 항만에서는 물동량 증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음. 군산항 물동량 증대는 군산지방해양수산청, 전북도청 건설교통국 항만공항하천과, 군산시 경제항만국 항만물류과 등 관계기관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음
○ 군산시에 있는 대형 제조업체의 위기는 전라북도 지역을 넘어서 국가 전반적인 위기로 확대되고 있음. 현대중공업 조선소 가동중단,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 연이은 대형악재로 지역 경제 불황이 지속되고 있음
○ 군산항의 안전 수심 확보는 오래된 문제로 인식되고 있음. 지속해서 토사가 퇴적되어 생기는 문제로 준설작업을 하여 상시 통항 체계를 갖추어야 하지만, 여건상 한계가 있음
○ 전라북도와 군산시가 공동으로 군산항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센티브제도를 시행하고 있음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군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대 방안을 제안하여 군산항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전라북도 지역과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음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동향 검토
제2장 전라북도 물류처리현황과 과제
1. 군산항 물류처리 현황
2. 전라북도 물류처리 기종점 분석
3. 군산항 물동량 증대를 위한 과제
제3장 항만 활성화 주요정책과 사례
1. 군산항 활성화 관련 정책
2. 항만 활성화 정책과 사례
3. 항만 활성화 정책과 사례 시사점
제4장 군산항 물동량 증대방안 구상
1. 군산항 경쟁여건분석
2. 군산항 중장기 발전전략 구상
3. 군산항 물동량 증대방안
제5장 결론
1. 연구요약
2. 정책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