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전라북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주연-
dc.contributor.other최지훈-
dc.date.accessioned2019-10-31T05:17:04Z-
dc.date.available2019-10-31T05:17:04Z-
dc.date.issued2019-08-30-
dc.identifier.isbn978-89-6612-258-5-
dc.identifier.other19JU09-
dc.identifier.uri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551-
dc.description.abstract● 연구목적 ○ 첫째, 교육청, 통계청 등의 통계자료를 통해 전북지역 학교중단 학생의 현황 파악 및 누적된 학교 밖 청소년의 규모 추정 ○ 둘째, 학교 밖 청소년의 발생원인, 구체적인 생활실태와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 및 지원정책별 필요성 평가와 지원정책 욕구 등의 학교 밖 청소년의 경험 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함 ○ 셋째, 기관유형 및 시군별 실무자 대상 현 지원정책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한계점, 지원 정책 욕구분석 등을 통해 전북지역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종합지원계획 수립의 기초자료 구축, 마지막으로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연구내용 ○ 본 연구는 전북지역의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과 구체적인 실태 및 정책적 욕구를 파악하여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종합지원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 및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연구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내용, 연구 범위와 방법 및 절차 등을 제시함 ○ 제2장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중앙과 전북의 관련법률 및 지원정책 분석, 그리고 전북지역에 적용가능한 타시도의 우수 지원 사례를 검토함 ○ 제3장에서는 전북지역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과 규모를 추정하고,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현황과 지원내용 및 운영현황 등을 살펴봄 ○ 제4장에서는 전북 도내에 거주하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의 구체적인 실태 및 정책적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였고,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는 기관유형별 현장 전문가 대상 면접조사를 실시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함 ○ 마지막 5장에서는 2장에서 4장까지의 결과분석 등을 토대로 전라북도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현실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함ko_K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내용 제2절 연구방법 및 절차 제2장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분석 제1절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및 유형 제2절 중앙부처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제3절 전라북도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제4절 타 시도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례 분석 제3장 전북 학교 밖 청소년 현황 및 지원사업 현황 제1절 학교 밖 청소년 현황 제2절 학교 밖 청소년의 규모 추정 제3절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사업 현황 및 현안과제 제4장 전북 학교 밖 청소년 실태 및 정책적 욕구 분석 제1절 학교 밖 청소년 설문조사 제2절 학교 밖 청소년 및 현장전문가 면접조사 제3절 소결 제5장 전북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방안 제1절 결론 및 정책적 함의 제2절 정책방향 및 세부 추진과제 참고문헌-
dc.publisher전북연구원ko_KR
dc.relation.ispartofseriesJthink;2019-PR-08-
dc.title2019년 전라북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ko_KR
dc.typeBookko_KR
dc.subject.keyword청소년ko_KR
dc.subject.keyword학업중단ko_KR
dc.subject.keyword청소년정책ko_KR
dc.subject.keyword학교밖청소년-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정책과제
Files in This Item:
19PR08_19JU09_2019년 전라북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_이주연.pdfDownload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