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지역특화 여성유망직종 발굴 수요분석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일반적으로 직업교육과 훈련은 취업역량과 취업준비도를 강화시켜 고용가능성 및 고용의 질에 영향을 주는 유효한 정책수단임. 경력단절여성들의 직업능력을 향상시키고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직업상담 - 직업훈련 - 취업알선 - 사후관리 등의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음 ○ 현재, 여성새일센터에서 수행하고 있는 직업훈련 사업은 유사 훈련 직종의 반복, 개설되는 훈련과정의 다양성 부족, 기업수요에 기초한 맞춤·훈련과정이 저조하고 여성새일센터 이용자의 전문적인 직업교육에 대한 수요를 총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등의 문제와 비판이 제기되고 있음 ○ 이와 같은 여성새일센터 직업훈련과정에 대한 문제의 원인은 직업훈련과정을 기획·개발하는 단계에서 수요와 공급에 대한 면밀한 시장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임. 즉 여성들의 취업욕구와 희망직종, 직업훈련 욕구뿐만 아니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여성인력 수요 특성 및 직업훈련 내용, 취업 조건 및 필요역량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임 ○ 또한 경력단절여성의 직업교육훈련프로그램에 지역의 구인수요와 역점산업을 반영하고 기업 맞춤형 전문기술 훈련을 확대하도록 요구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지역차원의 구체적 실태조사와 기초자료는 부재한 상황임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북지역 산업여건과 노동시장 내의 구인구직 수요와 변화, 흐름 및 향후 전망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통계와 데이터 분석 등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전북지역의 구인수요 특성과 역점산업을 반영하는 지역 적합직종 분야에 대한 전망을 제공하고자 함. 이러한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각 시군의 새일센터 직업훈련 개발과 기획, 관리, 운영 등이 보다 체계적이고 현실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연구의 목적이 있음

직업교육; 여성취업; 일자리; 경력단절여성; 인력수요; 여성인력; 구직자; 여성경제활동; 직업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