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코인 도입 및 활성화 방안

●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 이후 사회적 대안운동의 일환으로 대두되었던 지역화폐에 대한 관심이 최근 지역공동체 논의 활성화, 지역순환경제 구축 등의 필요성에 따라 새롭게 주목받고 있음 ○ 지역화폐는 경제문제를 넘어 지역성과 연관된 핵심가치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글로컬시대 및 지방화시대의 주요 의제로 성장함 ○ 지역화폐에 대한 관심은 정책영역 뿐만 아니라 전국민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구글 및 네이버 등의 포털 상에서 지역화폐 검색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음 ○ 지역화폐는 그동안 풀뿌리 지역시민단체 또는 대안경제를 모색하는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제시되어 왔으나, 성남시 청년배당을 지역화폐를 통해 추진함으로써 청년정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정책효과를 거두면서 정부 및 지자체의 정책적 관심사로 대두되었음 ○ 지역화폐가 주목을 받는 두 번째 이유는 지역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지역 내 순환경제를 도모하기 위함임 ○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지역 순환경제를 고려하는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상품권 형태의 지역화폐를 발행(지역사랑상품권)하고 있음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정책적으로 권장해왔던 지역사랑상품권과는 별개로 지역의 사회적 가치실현과 지역공동체 회복을 위한 지역화폐의 도입방향과 적용방안을 논의하고자 함

지역화폐; 지역경제; 대안경제; 지역상품권; 사회적경제; 전북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