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생태관광육성사업 중간점검 및 발전방향 연구

● 연구 배경 ○ 2015년 전라북도는 10개년 계획으로 1시군 1생태관광지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하였으며 매년 사업평가를 통하여 예산의 차등지원, 부진한 시군 사업 종결(14개→12개),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음 ○ 현재 전라북도 생태관광지육성사업으로 사업명이 변경되었으며 사업의 중반기에 접어들고 있음. 지속적인 예산 투입으로 인프라, 교육프로그램, 생태밥상 등 생태관광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들이 구축되고 있음 ○ 환경부 생태관광지 지정, 국가지질공원인증 등으로 브랜드가치가 높아지고 생태관광에 대한 지자체의 인식변화로 탄력을 받고 있으나 생태관광을 추진하는 새로운 경쟁 지자체 들이 등장하고 있어 차별화된 생태관광추진을 위한 방안 모색 필요성이 나타나고 있음 ○ 또한 자연환경보전 · 이용시설이라는 예산 투입범위의 한계로 사업비가 하드웨어에 과다하게 집중되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어 소프트웨어로의 예산 투입을 위해 예산집행융통성 확보가 필요함 ○ 따라서 생태관광육성사업에 대한 종합적인 중간점검을 통하여 전북형 생태관광사업 정체성을 확립하고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연구 목적 ○ 전라북도 생태관광지육성사업을 중간점검하고 중간점검이후 사업추진을 위한 기본방향 및 추진방안 제시

생태관광; 랜드마크; 국가지질공원; 관광자원; 관광정책; 테마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