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전북 성인지 통계 : 통계로 보는 전북여성의 삶

● 성 인지 통계 발간 배경 및 목적 ○ 성 인지 통계(gender statistics)란 협의의 개념으로는 개인차원에서 통계에서 성별로 구분된 통계를 말하며, 광의의 개념으로는 여성 혹은 남성의 상황과 필요, 특수한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생산 및 제시되는 통계를 의미함. 궁극적으로는 사회의 여러 측면에서는 나타나는 성별로 불평등한 현상을 보여주고 이를 철폐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일련의 통계를 의미함 ○ 성별 구분이 없는 통계는 여성과 남성의 서로 다른 요구나 상황을 파악할 수 없고 이로 인해 정책입안이나 집행과정에서 남녀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어느 특정 성별에 불이익과 불균형을 누적적으로 초래할 수밖에 없음 ○ 성 인지 통계는 여성과 남성의 차이를 제시할 수 있는 자료로서 각 성별이 처한 상황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성 인지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자료로서 성 주류화 전략을 실천하는 중요한 수단임. 이에 따라 '여성발전기본법(1995년)'과 '양성평등기본법(2015년)'에서는 성인지 통계 조항을 별도로 신설하고 성인지 통계의 산출 · 보급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의무로 규정하고 있음 ○ 전라북도는 1997년 「전북 여성통계」를 시작으로 1999년, 2000년, 2001년, 2003년까지 발간한 뒤 중단되었다가 전북연구원 여성정책연구소에서 「2013 전라북도 성 인지 통계」로 명칭을 변경하여 발간한 뒤 「2017 전라북도 성 인지 통계」를 발간하였음. 그러나 비정기적으로 발간하는 통계보고서로는 급속한 사회변화를 반영한 정책수립과 활용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연속적인 통계생산이 필요함 ○ 이에 따라 「2020 전북 성 인지 통계」는 「2017 전북 성인지 통계」 후속 통계로서 주기적인 통계자료의 수집과 축적을 통해 전북 여성의 삶과 경험, 변화와 추이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라북도의 지역실정에 맞는 성 인지적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의 제공과 축적에 그 목적이 있음

성인지; 성인지통계; 성평등; 양성평등; 성별영향분석;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