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농공단지 활성화 방안 연구

● 연구의 배경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제조업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수도권 집중 심화와 코로나19 충격 등으로 농어촌 지역의 제조업 여건은 지속해서 약화 ○ 농어촌 지역의 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농공단지의 비효율성을 해소하고 활성화하는 방안 마련이 요구 ○ 전북은 1986년 남원시 인월 농공단지가 최초로 준공된 이후 총 59개 농공단지가 조성되었으며, 지역경제 및 일자리 측면에서 중요성을 지님 ○ 전북의 농공단지는 영세한 규모와 노후화, 저부가가치 업종 중심의 산업구조, 열악한 입지 여건 등으로 활성화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음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전북 농공단지의 여건을 물리, 산업, 제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공단지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농공단지; 산업단지; 산업구조; 농어촌; 지역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