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 방안

● 연구의 배경 ○ 중앙정부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및 디지털경제의 가속화를 위하여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면서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시티 구축을 추진 중임 ○ 분야별로 분산되어 있던 기존의 다양한 정보를 통합한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스마트시티가 기초지자체 단위로 조성되고 있음 ○ 도내 각 시군의 지역여건 차이에 따라 주민에게 제공되는 도시서비스에서도 지역간 차이 발생 ● 연구의 목적 ○ 전라북도 도시서비스 격차와 비상상황 대응 체계 등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을 위한 여건과 과제 도출 ○ 광역지자체 단위의 도시서비스 제공 위한 효율적인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방안을 제안

스마트시티; 도시서비스; 플랫폼; 도시재생; ICT; 스마트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