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 방안

● 연구의 배경 ○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자동차 생산 대수 감소로 전북 자동차 산업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자동차 부품산업 활성화 방안이 요구되고 있음 ○ 전북 자동차 부품산업 활성화를 위해 완성차 중심의 수직구조를 탈피하여 독자적인 기술확보와 시장 다변화를 위한 대체부품 산업의 체계적인 육성 필요 ○ 전북은 「자동차 대체부품의 성능 및 품질인증사업(2015)」 시행에 맞추어 대체부품 산업 육성을 추진 중이나, 국내시장의 한계 극복을 위한 해외시장 진출 필요 ● 연구목적 ○ 본 연구는 국내외 대체부품 동향과 전북 자동차 대체부품 산업 여건을 분석하여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자동차; 자동차부품; 자동차산업; 부품산업; 대체부품; 애프터마켓; 해외시장; 제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