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초고령사회 대응 : 노인돌봄 실태 및 지역사회 돌봄서비스 활성화 방안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전북은 전국 평균보다 7년 빨리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고령화로 인한 노인돌봄 문제가 심각하지만 지역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돌봄서비스는 급증하는 수요를 따라잡지 못함으로써 노인의 삶의 질 저하와 가족의 돌봄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대응마련이 필요한 시점임 ○ 초고령 사회 진입에 직면하면서 제기되는 광범위한 돌봄 사각지대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지역사회 중심의 사회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역사회 통합 돌봄 기본계획(안)」 확정(2018)과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함 ○ 돌봄을 필요로 하는 노인계층의 특성과 욕구는 지역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는 돌봄 여건과 환경 또한 지역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 공적 노인 돌봄체계의 한계와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최근 지역공동체의 역할에 주목하여 공동체와 노인돌봄체계를 연계하기 위한 논의와 모델개발이 진행 중에 있음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노인의 돌봄 실태와 문제점, 돌봄서비스의 욕구 등을 분석하여 지역사회 여건과 특성에 부합하는 수요자 중심의 노인돌봄서비스 제공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구체적으로는 제도권에서 제공되는 공적 돌봄체계의 한계와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돌봄 사각지대 및 공백을 최소화하고 전북 특성과 여건에 부합하는 돌봄체계 구축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본 연구결과는 노인이 살던 곳에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노년생활(Health Aging in place)을 보장하는 커뮤니티케어(Community Care) 정책의 본격적 추진에 앞서 전북 노인 관련 기초데이터를 구축함으로써 지역 특성과 노인의 욕구에 부합하는 노인돌봄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함

고령사회; 고령화; 초고령화; 돌봄서비스; 노인돌봄; 노년생활; 독거노인; 노인인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