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

우리나라의 산업구조가 선진국형으로 변화되고 있고, 정부정책도 첨단산업 및 기후 에너지 관련 산업의 육성에 초점을 두면서 사회기반시설 구축 등 건설산업의 중요성이 약해지고 있다. 그러나, 건설산업은 경제활동의 기반을 제공하고 건설투자가 전체 GRDP의 14.5%(2019)를 차지할 만큼 경제에서 생산과 고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추산업으로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전라북도는 지역건설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시공능력평가액 6천억 이상의 1등급 건설업체는 없고 중소규모 영세업체가 대부분인 취약한 건설산업 기반을 가지고 있어서 지역건설의 성장에 한계를 가진다. 전라북도 건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전라북도 지역건설산업의 현황을 분석하여 종합적인 실태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