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소재 연구단지 조성으로 전북 탄소산업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자

2021년은 탄소소재 분야 기업 지원의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설립되었고,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및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로 지정되어 전라북도 탄소산업 성장 발판 마련에 있어 매우 뜻깊은 해이다. 탄소산업이 앞으로 지역 주력 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업 유치 및 집적화 뿐만 아니라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기능 집적화 공간으로서 연구단지 조성이 필요하다. 전라북도는 탄소국가산업단지 조성으로 산업생산 기능을 확보하고 있고 다양한 연구 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위치해 있다는 점에서 탄소소재 연구단지 조성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탄소소재 연구단지를 탄소국가산업단지 내부와 인근지역에 조성하여 연구 인프라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생산지원 인프라를 모두 갖춘 특화산업연구단지로 조성되어야 한다.

탄소산업; 탄소소재; 소재산업; 연구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