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연계형 계약학과'로 ICT분야 전문인력 육성해야

전북형 뉴딜의 성공 전제조건은 전문인력 확보를 통한 기술 경쟁력 선점이다. D.N.A 분야 전문인력은 취업 후 기업 현장에서 바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맞춤형 인재로 육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업수요에 기반을 둔 대학 '채용연계형 계약학과'가 효과적이다. 채용연계형 계약학과는 지자체와 대학, 기업이 협업하여 전액 장학금으로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을 전문인력으로 양성한 후 해당 기업에 취업시키는 인력양성 프로그램이다. 세계 주요 국가들은 ICT분야 전문인력 부족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인력양성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전북도 지역 차원의 인재양성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ICT; 일자리; 전문인력; 데이터산업; 고용정책; 노동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