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비대면 문화예술 활성화 방안

● 연구배경 ○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와 확진자 급증 같은 사회 불안 요소 차단을 위해 강도 높은 방역 조치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 ○ 기존 대면 접촉을 통해 이루어지는 문화예술 산업 및 교육 분야는 공연 취소 및 행정조치에 따라 감염병에 취약성을 드러냄 ○ 코로나19로 언택트(Untact) 문화가 대두되기에 앞서 이전부터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4차 산업혁명이 각광받음 ○ 미래 불확실성, 변동성이 심화되는 상황 속에서 코로나19 이전부터 논의되어 온 기술적 흐름을 고려하여 언제 다시 발생할지 모를 팬데믹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대책 마련 시급 ● 연구 기대효과 ○ 코로나19 이후 대면중심의 문화예술 서비스의 한계극복을 위해 포스트 코로나 문화환경 변화에 따른 비대면 문화예술 활성화정책 제시 ○ 변화하는 문화환경에 대비한 비대면 문화예술정책 발굴로 전라북도 문화예술인의 대응전략과 전라북도 포스트코로나 문화정책 방향 제시

문화행정; 문화산업; 문화예술; 문화정책; 예술정책; 플랫폼; 코로나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