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일 · 생활균형 실태 및 대응방안 연구

● 연구의 필요성 ○ 일과 가족, 그리고 개인의 생활을 성공적으로 결합하는 능력이야말로 한 가정의 모든 구성원의 행복을 위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장시간 근로문화 개선, 유연근무제 확산 등 일·생활 균형이 가능한 사회구조로의 전환이 필수 ○ 일·생활균형에 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과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역과 기업현장에서는 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활용률이 저조한 상황 ○ 중앙정부 및 대기업 중심으로 추진되어온 일·생활균형 정책이 지방정부 및 중소기업으로 확산되고 지역을 기반으로 일·생활균형 문화가 조성되기 위해서는 지역차원에서의 일·생활균형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 및 특성, 문제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 연구 목적 ○ 각종 통계지표 및 행정자료, 실태조사 등의 결과를 토대로 전북지역 일·생활균형 실태 및 제도추진 여건 등을 분석하고, 기업과 근로자 대상의 심층면접조사를 통하여 제도 및 정책에 대한 활용 현황과 애로사항, 정책요구 등 실제 제도와 현실사이에서의 괴리나 격차 등을 분석 ○ 향후 전북지역 일·생활균형 정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생활균형; 여가시간; 근로시간; 근로문화; 일생활균형; 가족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