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립미술관 조직 및 인력 운영 개선 방안

● 연구 목적 ○ 이 연구는 전북도립미술관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전제 아래, 운영 활성화 기반으로서 인력 확충 등 조직이 개편되어야 한다는 배경에서 제안됨. 조직을 개편하려면 운영 목표와 전략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이 연구에서는 전북도립미술관이 지향해야 할 중장기 운영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할 전략과 과제, 특히 이 연구가 처음 출발한 배경인 조직 및 인력 운영 개선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고자 함 ● 연구 체계 ○ 첫째, 전북도립미술관을 둘러싼 환경을 분석함. 둘째, 내?외부 환경, 사례조사 시사점, 미술관의 현재 운영 방향, 지역 수요 등을 검토하여 전북도립미술관이 중장기적으로 가져가야 할 임무를 명확하게 설정함. 셋째, 지역 내 공·사립미술관의 대표 미술관으로서 전북도립미술관이 미션과 비전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실천과제를 제안함. 넷째, 전략 방향성과 과제를 실현할 조직과 인력의 재설계 방향을 도출함

문화자치; 미술관; 공립미술관; 문화시설; 문화거점; 문화행정